간이 통관은 해외 발송인이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혹은 해외에서 구입하는 상품의 가격이 비싼 경우 통관신고를 통해 미리 신고가 되어 있어야 수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통관 신고가 되어 있지 않다면 수령이 불가능합니다.
국제우편물 통관이란?
해외 직구를 통해 국내로 들여오는 국제 우편물은 관세법과 국제협약의 의해서 새 거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해외에 우편물이 국내에 반입 되지 않고 일부는 제한되거나 금지되기도 합니다. 재건 결과에 따라서 면세대상 물품이나 수입 신고대상 우편물, 통관이 제한되는 물품 구분하고 있습니다. 통관 대상의 우편물은 통관절차를 이행 해야만 상품수령이 가능합니다.
간이 통관은 이러한 수입신고를 간소한 절차로 할 수 있는 신고 방법입니다. 최근 해외 직구를 통해 물건을 구입하고 있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고 이에 따라 간이통관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간이 통관에 대상이 되는 물품과 간이 통관 신청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간이통관 제도
2021년 10월 1일 기준 간이통관 제도가 변경되었습니다. 간이통관 제도의 변경 내용으로는 제출기간이 변경되었고, 간이통관신청서 작성 시 필수 기재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증빙 서류 제출 내용에 대한 사항도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 간이통관 대상 우편물 통지를 받는다면 통관 안내 우편물을 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간이통관신청서 와 해당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 간이통관신청서를 작성할 때 개인 통관 고유 부호 또는 생년월일 또는 여권 번호 와 연락처를 필수로 기재해야 합니다.
- FTA 협정관세적용 시에는 원산지증명 면제 대상 물품의 경우 증빙 서류 제출이 생략됩니다. 이전에는 구매 영수증을 제출했지만 이후에는 3권이 별도로 요청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출이 불필요합니다.
간이통관 신청방법
간이통관신청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간이 통관 방법은 인터넷 통관 신청과 모바일 통관 신청 팩스 통관신청 방문 통관신청 우편 통관신청이 있습니다. 가장 빠르게 간이통관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 신청과 모바일 신청입니다.
- 인터넷 통관 신청 : 관세청유니패스로 접속하셔서 국제 우편물 통관을 클릭하셔서 본인 인증을 하시고 통관번호 와 반입 일자를 입력하여 아니 통관신청서를 작성 후 전송하면 완료됩니다.
- 모바일 통관신청 : 관세청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경우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관세청 홈페이지로 접속 후 간이 통관 신청서 작성하셔서 전송하면 완료됩니다
- 팩스를 통한 신청 : 간이통관신청서를 작성하셔서 032-722-3816으로 전송하면 됩니다. 필수기재 항목인 통관 번호 와 우편물 번호를 작성하지 않은 경우에는 통관 신청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확인 해야 합니다.
- 방문을 통한 신청 : 우편 세관에 직접 방문하셔서 통관 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이며 토요일은 5시까지 운영합니다. 방문 시 신분증에 필요하므로 지참해서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 우편을 통한 신청 : 간이통관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인천광역시 중구 공항동로 193번길 40 - 32 인천공항 국제우편 세관 우편통관과"로 접수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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