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신청이 예전에 비해 많이 어려워져 애드 고시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저 또한 애드센스 신청을 하였지만 통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애드센스 사이트 행동과 관련된 내용으로 거절되었을 때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행동 : 탐색 거절 이유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 또는 스트리밍 콘텐츠의 허위 주장
존재하지 않는 콘텐츠에 연결
관련이 없거나 잘못된 웹페이지로 사용자 리디렉션
주제 및 웹사이트의 비즈니스 모델과 무관한 페이지의 광고문안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 또는 스트리밍 콘텐츠의 허위 주장
- 애드 고시 통과를 위해 글 내 다운로드 링크, 유튜브 링크와 같은 스트리밍 콘텐츠는 가급적 사용 자제
위와 같은 이유로 거절되었다면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와 '스트리밍 콘텐츠'가 블로그 글로 게시되었는지 먼저 확인이 필요하겠죠?
첫째로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는 블로그 글에 첨부파일 형태로 업로드한 글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폰트 관련해서 블로그에 올리셨을 가능성이 있을 수 있고, 학생의 경우 전공 서적에 대한 해설지 등등 다운로드할 수 있는 콘텐츠는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게시글에 다운로드를 할 수 있도록 링크나 첨부파일 형태로 업로드가 되어있다면 한 번 점검해보시고 그 링크가 허위인지 판별하셔서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트리밍 콘텐츠의 허위는 음악이나 동영상이 되겠죠? 음악을 포스팅에 넣기는 어렵겠지만 유튜브 동영상과 같은 링크는 블로그 포스팅에 넣으면 효과가 좋으니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런 스트리밍 콘텐츠가 허위라고 구글이 판단할 가능성이 높으니 이런 부분도 게시글마다 한 번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존재하지 않는 콘텐츠에 연결
- 사이트맵 색인화 및 주소 제출이 구글에 되지 않은 경우 문제 발생할 수 있음
- 티스토리 주소 표시형태가 '문자'와 '숫자'로 바꿨는데, 옛날 주소가 게시글에 링크로 삽입된 경우
위와 같은 사유는 신생 블로그에서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생 블로그에 글을 의욕적으로 적다 보면 플러그인을 통해 '이전 글 발행하기'와 같은 기능을 사용하실 텐데, 이때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사이트맵을 구글에 제출해도 아직 색인이 최신화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애드센스를 검토할 당시에 어떤 글에서 자신의 다른 티스토리 링크를 넣었다면 색인 화가 되지 않아 존재하지 않는 콘텐츠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주소 표시 형태는 '문자'와 '숫자'형태로 주소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애드센스 신청 당시에는 숫자 주소를 사용한 링크를 글에 포함시켰다가 이후에 문자로 웹사이트 주소 표시형태로 바꾸었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이 없거나 잘못된 웹페이지로 사용자 리디렉션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링크가 위와 같은 경고에 걸리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과 관련된 포스팅을 진행하다가 쿠팡 파트너스 링크에는 전자제품이나 고가의 제품으로 링크를 해서 실수를 유발하여 클릭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구글에서는 잘못된 웹페이지로 사용자를 리디렉션 한다고 판단할 수 있으므로 해당 건에 대해서는 조심하셔서 포스팅하시면 됩니다.
주제 및 웹사이트의 비즈니스 모델과 무관한 페이지의 광고문안
위 경우는 초기 블로그를 하시는 분과는 큰 관련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광고문안이 블로그 시작부터 들어오기 힘들뿐더러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애드센스와 병행하려면 아무래도 광고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런 문제로 애드센스 승인이 거절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